2011년 10월 4일 화요일

사용팁 (Max Magnetic Field Detector) : 금속탐지기 화면의 의미.

맥스 자기장 측정기의 금속탐지기 모드는 지구 자기장에 의하여 자화된 금속 주변에 형성되는 자기장의 변화를 측정하여 단말기 주변에 금속이 있는지를 판별하여 화면에 표시하게 됩니다.

비록 금속 탐지기 전용 상품에 비하여 출력도 약하고 검출 범위에도 한계가 있으나 금속 주변 또는 자석 주변의 자기장이 어떠한 방향으로, 얼마만큼의 세기로 퍼져 있는지 간단하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금속 탐지기를 처음 작동 시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림에서 둥근 동심원 영역은 앞으로 측정될 자기장의 세기 변화를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쉽도록 표시될 영역입니다.

그리고 흰 점과 동심원의 중심으로 부터 흰점을 연결한 선은 자기력선의 방향과 세기를 표시하게 됩니다. - 주변에 금속이나 자석이 없더라도 지구 자기장의 영향으로 일정 길이의 선분이 측정한 방향을 가리키게 되며, 이 선분의 방향은 단말기를 회전시켜도 일정한 방향을 가리키게 되는데, 선분의 끝단은 자기력선이 나오는 쪽, 즉 북쪽을 의미합니다.

화면 하단 좌측은 주변에 금속이 있을 확률을 %로 표시합니다.

화면 하단 우측은 현재 단말기 주변 자기장의 세기를 표시합니다.

만일 주변에 금속이 지구자기장에 의해 자화된 금속 주변의 자기장은 지구 자기력선을 왜곡시키게 되며, 이 경우 자기장의 방향 또는 세기가 바뀌게 되므로, 보통의 자기장 대비 왜곡된 비율을 통하여 주변에 금속이 있을 확률을 계산하게 됩니다.


그림과 같이 주변의 자기장이 세어지면 선분의 길이가 길어지고 변화된 자기장의 방향을 가리키게 됩니다.

또한 금속이 주변에서 발견될 확률이 높아질수록 화면의 색상은 붉은색으로 변하고 사운드 또는 진동의 주기가 짧아집니다.

자기장의 변화는 금속의 종류, 크기, 모양, 놓인 방향등 다양한 요인에 의하여 변화하므로 주변에 있는 다양한 금속을 이용하여 테스트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