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2월 3일 금요일

사용팁 (로또번호 발생기) : 통계자료의 분석

로또번호 발생기에서는 그간의 당첨번호 결과를 이용하여 당첨번호 리스트 및 당첨번호 데이터를 활용한 통계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래프가 가진 의미를 잘 이해하지 못한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겠지요...

출현횟수 통계 그래프
좌측의 이미지를 보시면 화면 좌측에 공의 번호가 보이고 중앙에 그래프, 그리고 우측에는 숫자가 보입니다.

당연히 좌측은 공의 번호입니다... 우측은 선택한 통계에 따라 공이 출현한 총 횟수 혹은 공이 최근에 연속으로 출현하지 않은 횟수가 됩니다.

그럼 가운데의 그래프는...

당연히 출현 횟수 또는 연속 미출현 횟수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출현횟수가 많으면 그래프의 길이가 길어지고 출현횟수가 적으면 그래프의 길이가 짧아집니다. 그런데 그래프를 자세히 보시면 진한 그래프와 흐릿한 그래프 2개가 존재합니다.

이 흐린 그래프는 출현횟수 또는 연속 미출현 횟수의 평균값을 의미합니다.
출현 횟수에 대하여
내림차순으로 정렬한 결과

만일 흐린 그래프가 안보이는 공의 번호가 있다면 이는 평균보다 많이 출현했다는 뜻이며, 흐린 그래프가 보인다면 평균보다 적게 출현하였음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

현재 총 출현 횟수가 평균에 미달하는 번호가 있다면 이는 확률적으로 볼때 많은 횟수를 반복하게 되면 평균에 수렴하므로 출현횟수가 적은 번호가 이번 회차에 나올 확률이 높음을 의미하므로 이를 참고하여 자동번호 발생시 포함할 번호 / 제외할 번호에 값을 입력한 후 번호를 발생시키면 보다 당첨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또 한가지 짚고 넘어갈 점...

모든 공은 동일한 확률로 나오게 되고 이전의 결과와 관계없이 같은 확률이 아니냐고 의문을 가지실 수 있습니다.

맞습니다. 이전에 발생한 결과를 참고하지 않을 경우에는 100% 맞습니다.

그러나 이전에 발생한 결과를 참고하게 되면 이미 설명드린 바와 같이 많은 횟수를 반복하게 되면 평균에 수렴하게 되므로, 통계자료를 분석하게 되는 것입니다.

실제 난수 생성 방법과 최근 출현출현 횟수를 참고하여 작성한 번호추출 알고리즘을 이용한 당첨 가능성을 테스트 하여본 결과 번호별로 동일한 확률로 번호를 추출하는 난수 생성 방법은 로또 구매용 OMR 용지 뒷면에 적혀있는 당첨확률과 비슷한 결과가 나왔으나 과거의 통계자료를 참고하여 번호를 발생시키는 최근 출현 및 출현 횟수 방법의 경우 약 2배 정도의 당첨 확률 상승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로또번호 발생기의 번호추출 알고리즘과 사용자의 통계분석 노하우를 이용한 번호 수동선택이 추가되면 보다 높은 당첨확률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