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20일 토요일

업데이트 정보(도구상자) : 바코드 리더기 기능 추가

2013년 4월 20일부로 도구상자의 19번째 툴인 바코드 리더기가 추가되었습니다.

최근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 1차원 또는 2차원의 바코드를 인식하여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특징
  • 일반적인 1차원 바코드 뿐만 아니라 QR코드 데이터 메트릭스등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 인식된 결과에 따라 연락처에 저장, 메일 보내기, 메세지 보내기, 인터넷 검색, 책 검색등 다양한 후속 동작을 상황에 맞게 제시하여 줍니다.
  • 카메라 플래시를 사용하여 어두운 곳에서도 바코드를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사용방법은 상당히 간단해서 단지 단말기 화면의 중앙에 위치한 사각형에 바코드를 위치시키면 자동으로 인식하고 인터넷을 통하여보다 유용한 자료가 있을 경우 자동으로 간략한 내용을 검색하게 됩니다.
바코드 인식을 위하여 화면 안의
사각형에 바코드를 위치 시킵니다.
ISBN 코드를 인식하여 검색된
책의 제목과 저자를 표시해주는 모습

QR코드의 형식에 따라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등은 인식 후 연락처에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특정 형식이 없는 일반 텍스트의 경우에도 인터넷 검색기능을 이용하여 보다 편리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맥스 바코드 인식기는 http://code.google.com/p/zxing의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활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2013년 4월 2일 화요일

업데이트 정보(로또번호 발생기) : QR코드를 이용한 번호의 입력 및 당첨 확인

2013년 4월 2일부로 로또번호 발생기 Ver. 2.1.2가 배포됩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그간의 마이너 업데이트에서 벗어나 새로운 기능이 포함된 메이저 업데이트이며, 번호입력의 편의성을 QR코드 입력을 통하여 대폭 증대하였습니다.

예전과 달리 몇개월 전부터 로또 복권 용지에 추가된 것이 있습니다.

로또복권 용지-우측상단에 QR코드가 있다. 
바로 QR코드인데요. QR코드란 일종의 2차원 바코드로, 숫자만 표현할 수 있는 일반적인 1차원 바코드와는 달리 다양한 정보를 문자의 형태로 표현할 수 있어 최근에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이 QR코드가 복권 구매시 로또 복권 용지의 우측 상단에 그려지며 복권에 대한 거의 모든 정보를 싣게 됩니다.

'로또번호 발생기'에서는 이 QR코드를 인식하는 기능을 추가하여 보다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메뉴 상단 중앙에 새롭게
자리잡은 QR코드 입력 버튼
메인 화면 메뉴 상단 중앙에 'QR코드 입력'버튼이 추가되었으며, 버튼을 누르면 QR코드를 인식한뒤 우선 어떠한 작업을 진행할것인지 묻게됩니다.

2가지 QR코드 인식 모드
'선택번호 리스트에 입력'을 선택하시면 QR코드로 부터 인식된 정보를 '선택번호 리스트'에 저장하게 되며, '당첨 여부 확인'을 선택하시면 해당 복권의 당첨여부를 확인하게 되므로 원하는 작업을 선택하면 됩니다.

QR코드 인식화면
두가지 작업중 하나를 선택하면 QR코드 인식화면이 열리게되며, 화면 중앙 사각형에 복권에 그려진 QR코드를 위치시키고 잠시 기다리면 코드가 인식됩니다.

우선 '선택번호 리스트에 입력'을 선택하였을 경우를 살펴보면

인식된 QR코드 정보
QR코드 정보가 인식되면 그 내용을 대화상자를 통하여 표시하게되며, 3가지 버튼중 하나를 선택하여 필요한 작업을 진행하면 됩니다.

입력을 선택하면 인식된 정보가 자동으로 '선택번호 리스트'에 입력되며 그 내용을 '선택번호 리스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택번호 리스트에 입력된 인식 정보
두번째로 '당첨 여부 확인'을 선택할 경우 상기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인식된 정보를 대화상자를 통하여 표시가게되며

확인을 클릭하면 해당 복권의 당첨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일 해당 복권이 당첨되었고 각 등수별 당첨 금액이 확정되었다면 화면 하단의 총 상금액을 통하여 받게되는 예상 상금액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된 당첨번호(예시)
따라서 기존의 '수동입력'기능을 훌륭하게 대체할 수 있게 되었으며, 당첨번호 확인 또한 기존보다 훨씬 수월해졌습니다.

최근 업데이트중 월요일날 알림 메세지가 몰아서 울리는 문제가 발생하여 사용자 여러분들께 불편을 드린점을 만회하고자 최대한 빨리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기 위하여 밤낮을 가리지 않고 작업한 만큼 편리하고 유익하게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